본문 바로가기
물생활 이야기/물고기 키우기

리컴 일체형 어항으로 물고기 키우기

by 제제블루스 2024. 4. 13.
반응형

리컴 일체형 어항 사용 솔직 후기

리컴 일체형 어항 장단점


 

리컴 일체형 어항을 구매하게 된 계기

처음 아이가 물고기를 키우자고 했을 때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몰라 구매했던 리컴 일체형 어항입니다. 구성품이 전부 들어있으니 물만 넣으면 물고기가 잘 살아갈 것이라고 생각하고 구매했는데요. 구매 후 겪었던 장점과 단점, 그리고 물고기 키우는데 어떤 일이 있었는지 공유드릴 테니 구매하실 의향이 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랄게요.


리컴 일체형 어항으로 물고기 키우기

1. 일체형 어항 장점
2. 일체형 어항 단점
3. 결론(일체형 어항에 대한 솔직후기)

1. 일체형 어항 장점

가장 큰 장점은 설치가 용이하다는 점이에요. 모터와 여과기등이 어항에 부속품처럼 꼭 맞게 설계되어 있어서, 물을 넣고 전원만 연결하면 작동이 되는데요. 어항에서 보글보글 산소방울이 나오는 것을 보면 이제 우리 집도 제대로 된 어항을 하나 들였다는 느낌을 받게 된답니다.

리컴 일체형 어항으로 CRS 도 잠시 키워보았어요.


특히, 일체형이다 보니, 장소를 여기저기 옮겨 다닐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에요. 스펀지여과기를 사용하려면 외부 모터와 산소호스를 길게 연결해서 사용해야 하는데 이런 문제점 없이 어항과 전선만 이동하면 된다는 점이 어찌 보면 인테리어 측면이나 집안 공간활용측면에서 참 좋은 장점이라고 생각해 봅니다.


2. 일체형 어항 단점

가장 큰 단점은 여과력이에요. 펌프가 상단으로 물을 끌어올렸다가, 하부로 내려주는 방식으로 물을 여과시키는데요. 어항상단에 상면여과기 내 여과재가 어항크기에 비해 많이 들어가지는 않았어요. 그러다보니, 여과력에 있어서 다소 아쉬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초기에 상단 여과기 펌프를 사용하다가 얼마 안 있어 스펀지 여과기를 부착하여 사용하면서 물잡이를 하게 되었습니다. 결국에는 위에서 소개해드린 설치 용이성과 공간 활용성 장점은 모두 상쇄하게 되어 버렸고요.

그리고 조명 부분인데요. 조명도 그다지 성능이 좋지 못해 수초들에 성장하는 데 있어 좋은 영향을 끼치지 못했어요. 더군다나 물팀현상에 매우 취약해서 나중에는 LED 3~ 4   개만 들어오는 현상도 벌어져서 조명은 별도로 구매하기도 했답니다. 결국에는 일체형 어항에서 어항만 남게 돼버린 거죠.

어항 과밀 후 알비노 구피만 별도 분리사육

마지막으로 아쉬운 점은 어항 크기인데요. 구피가 워낙 번식력이 빠르다 보니, 어항이 작아서 과밀로 인한 물 깨짐이 발생하더라고요. 리컴 일체형 어항에서 구피 10~20마리 정도는 사육해도 괜찮겠지만, 50마리가 넘어가는 순간부터는 과밀로 사육하기에 적절하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3. 결론(일체형 어항에 대한 솔직 후기)

리컴 일체형 어항은 인테리어 측면에서는 매우 훌륭하다고 생각되기는 하는데요. 물생활을 하다 보면 어항이 하나 둘 금방 늘어나더군요. 이때 일체형보다는 사각형에 1자 어항들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연결하는 것이 공간적인 면에서 더 효율적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조명과 여과력에 있어서도 일체형 어항에 내장되어 있는 부품들로는 다소 부족한 느낌이 들었으니 구매하실 생각이 있는 분들께서는 위에 글들 참고하셔서 구매에 도움 되시길 바랄게요.

결국 커질 어항. 3자어항 강추

구피나 물고기를 키우는데 큰 문제는 없지만, 개인적으로는 다시 재구매할 의사가 생기지는 않는 어항이었습니다. 


★한줄평: 입문자용으로는 사용은 무난하나 가격도 그다지 싸지 않아 지인에게 추천하지는 않음

 

제제블루스에 모든 글은 내돈내산으로 직접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