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양이 집사

고양이가 할퀴었을 때 적절한 대처방법, 흉터가 덜 남는 방법

by 제제블루스 2024. 4. 19.
반응형

고양이가 할켰을 때 해야 할 일

적절한 응급처치와 병원진료


사회화가 덜 된 고양이로 인한 흉터

새끼 고양이를 입양하고 근 1년은 고양이가 물고 할퀸 상처로 인해  몸 여기저기가 상처와 연고 범벅이었어요.
그런데 잘못 된 방식으로 고양이를 밀쳐내다 보니, 흉터가 더 깊게 생겼는데요. 고양이가 할퀴었을 때 대처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글 나눠드릴 테니 도움 되시길 바랄게요.

고양이가 할퀸 상처


고양이가 할켰을 때 응급처치

1. 지혈 + 소독과 상처에 연고 바르기
2. 병원진료

1. 지혈 + 소독과 상처에 연고 바르기

피가 난다면 반드시 지혈을 하셔야겠죠. 어느 정도 지혈이 완료되면, 상처부위는 과산화 수소로 소독을 하시고 그 위에 항생제 성분이 포함된 연고를 바르시면 됩니다. 약국에서 고양이 키운다면 대표적인 연고를 주시니 약사님께 꼭 말씀하셔서 적절한 연고를 구비해 두시길 바랄게요.

지혈 완료 후 과도할 정도로 연고를 발랐어요. 금세 딱지가 붙었담니다.

고양이 집사라면, 구급통에 밴드와 연고는 미리미리 챙겨두셔야겠죠? 한달에 정말 몇 통을 썼는지 모르겠습니다. 

 

2. 병원진료

지혈이 되지 않을 정도라면 반드시 병원에 들르셔서 상태를 보여주셔야 해요. 고양이의 이빨이나 손톱은 관리해주지 않으면 상당히 날카롭기 때문에 흉터가 깊고 오래가더라고요.

고양이가 할퀴었을 때, 병원은 어디로 가야 할지 고민되실 텐데요. 외과나 내과, 아니면 동네 작은 가정의학과 의원급에서도 상태를 보고 응급처치를 해주십니다. 집에서 하시는 것은 단순 응급처치 행위로 보시고, 상처가 깊다면 꼭 병원에 들르셔서 조치받으시길 권장드려요.

특히, 길고양이가 할퀴었다면 파상풍에 위험도 있기 때문에 가볍게 보시지 말고 항생제 처방등을 받으시길 권합니다. 집에서 고양이를 기르신다면 주기적(평균 10년 이내 1회 정도)으로 파상풍 주사를 맞아두시는 게 좋다고 하네요.


고양이 발톱 흉터 덜 생기려면

1. 밀어 떨어뜨리는 방법
2. 병원진료

1. 밀어 떨어트리는 방법

고양이에게 물리거나 할켰을 때 응급처치도 중요하지만, 당장 그 상황에서 행동방법도 중요한데요. 고양이는 한 번 물어버린 사냥감을 놓치지 않기 위해 도망가는 사냥감을 더 꽉 문다고 해요

반대로 사냥감이 자기 방향으로 달려들면 당황하며 입을 벌려 놓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 방법을 물렸을 때 적용하신다면 흉터가 깊게 생기지 않겠죠. 명심하시고, 고양이가 물었을 때는 고양이 방향으로 몸을 함께 밀어내셔야 한다는 점 기억하시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잘 놀다가도 갑자기 달려들어 물거나 할퀴는 경우가 있어요.

마찬가지로, 발톱에 찍혔을 때도 고양이가 있는 방향 쪽으로 밀쳐내셔야 하는데요. 고양이 발톱은 갈고리 모양으로 생겼기 때문에 고양이 반대 방향으로 밀어내면 더 깊게 발톱이 들어가 흉터 또한 깊게 생길 수 있어요.

고양이가 물거나 할퀴었을 때는 꼭 고양이 쪽으로 밀어내야 한다는 점 명심한다면, 그나마 깊은 흉터는 피하실 수 있을 거예요.

 

2. 심심하게 하지 말기

그리고 평소 고양이가 심심하지 않게 다양한 놀잇감이나 먹이트릿을 제공해 보세요. 심심하다고 놀아달라고 물고 할퀴는 경우가 많으니, 고양이와의 충분한 놀이시간과 장난감을 제공하고 있는지 점검해 보시길 바랍니다.

사료 먹는 것도 쉽게 먹게 하지 마세요.

결국 고양이가 할퀴는 것도 고양이 집사의 노력 부족 탓이라는 것. 그것이 고양이 집사의 숙명 아닐까요.


★한줄평: 흉터 개수만큼 고양이 집사가 되어감을 실감한다.

 

제제블루스에 모든 글은 내돈내산으로 직접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