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양이 집사

고양이 심장사상충약 집에서 바르는 방법과 주기

by 제제블루스 2024. 5. 3.
반응형

고양이 심장사상충약 집에서 바르기


 

심장사상충약에 대하여

심장 사상충은 모기를 매개체로 하여 고양이게 감염이 되는데요. 한 번 감염이 진행되면, 치료가 어렵고 생명이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관리해주어야 하는 감염병입니다. 아래에서는 심장사상충 예방약의 구입방법과 바르는 방법, 그리고 주기에 대하여 글 나눠드리겠습니다.

고양이-심장사상충약바르기

 

[목차]

1. 심장사상충약 집에서 바르기

2. 심장사상충약 주기

3. 마무리

 


1. 심장사상충약 집에서 바르기

1) 약 구매방법

심장사상충약은 약국에서도 바로 처방이 가능해요. 약국을 찾는 방법은 인터넷에서"전국동물약국"이라고 검색하면 약국목록을 알려주는데요. 약국입구에도 동물약품 취급점에 경우, 별도 표시를 붙여놓았으니 약사님과 상담 후 심장사상충약을 처방받으시면 됩니다.

 

고양이-심장사상충약집에서-바라는-사진

약국에서 처방받는 것도 좋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평소 다니는 동물병원을 통해 처방전을 받아 구매하시는 건데요. 건강검진이나 다른 예방접종과의 부작용 문제등을 평소 관리해 주시는 수의사님은 기록을 통해 정확히 알고 계시겠죠. 따라서 혹시 모를 부작용 등을 예방하기 위해 수의사 선생님과 상담 후 처방전을 받아 약을 구매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심장사상충약 집에서 바르기

심장사장충약의 종류가 다양하지만 크게 분류하면 먹는 제품과 바르는 제품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고양이가 먹는 제품에 거부반응을 보이고 집사와의 관계도 나빠질 수 있기 때문에 주로 바르는 제품을 많이 선호하게 되는데요. 우리 집 고양이에 경우에도 바라는 제품을 처방받아 약을 투여하고 있어요.

두사람이-함께-심장사상충약-바르기심장사상충약바르기-움직이는사진

바르실 때는 고양이의 피부표면에 발라주셔야 하는데요. 고양이의 털들이 워낙 빽빽하기 때문에 피부면을 찾는 것도 일입니다. 가급적 보호자 두 분이 역할을 분담해서, 한 사람은 츄르나 간식을 주고 한 사람은 뒤통수 목덜미에 발라주시면 쉽게 심장사상충약을 발라주실 수 있습니다.

 

2. 심장사상충약 주기

1) 최초 발라주는 시기

고양이의 사상충 예방에 대하여서는 수의사님들마다 견해가 다르다고 합니다. 그래도 공통적으로 생후 8~9주부터 시작한다고 하는데요. 생후 몇 개월동안은 다른 여러종류의 예방주사를 투여하기 때문에 부작용을 우려하기 때문이라는 이유가 가장 크다고 합니다. 또한 시판되는 제품마다의 효능이 발현되는 시점이 다르기도 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지나친 걱정을 하시지 마시고 수의사님과 상담 후 투약시기를 결정하시는 것이 옳은 방향이겠습니다.

2) 심장사상충약 주기

고양이 심장사상충약의 투여 주기는 매달 1회씩 투여하는 방법과 여름에만 집중적으로 매달 투여하는 방식으로 나누어 주기를 잡아갑니다. 여름에 집중적으로 투여하더라도 1개월 단위로 투여하게 되는데요. 약의 효능이 길지 않기 때문에 1개월 단위로 기간을 잡아 투여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도심 속에는 모기들이 1년 내내 있는 경우들이 있기 때문에 수의사 선생님들은 가급적 1개월 단위로 내방하여 처방받기를 권하십니다.

 

3. 마무리

고양이는 아파도 내색을 하지 않는 동물입니다. 어느 순간 아파보일 때는 이미 병이 진전되었을 때라고 하는데요. 주기적인 건강검진과 예방접종을 통해 고양이의 건강을 잘 살펴보셔야 하겠습니다. 다소 귀찮을 수 도 있지만, 그것이 집사라는 보호자의 책무가 아닐까요.

고양이-목부위에-약을-발랐다심장사상충약-투약완료
그루밍할 수 없는 부위에 약을 바른 후


한줄평: 집에서 심장사상충약 바르는 것 어렵지 않습니다.

 

제제블루스에 모든 글은 내돈내산으로 직접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