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화장실 설치장소 추천
고양이 화장실에 대하여
고양이는 배변처리 후 모래에 묻어 자신의 배설물을 덮음으로써 냄새를 없앱니다. 아파트 가정집에서 고양이를 키우신다면, 화장실을 어디에 두어야 할지 고민되실 텐데요. 아래에서 고양이 화장실에 대하여 자세한 정보 나눠드릴 테니 도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목차]
1. 아파트 고양이 화장실 위치
1) 베란다
아파트에서 고양이를 키우시는 대부분에 가정에서 고양이 화장실을 베란다에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단 냄새면에서 환기가 우수하고, 고양이도 사람이 왔다 갔다 하지 않기 때문에 조용한 장소로 인식하고 화장실을 더 자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단점으로, 겨울에 계속해서 문을 열어둘 수 없다는 문제가 있고 용변을 본 후 체온변화가 발생되기 때문에 계절변화에 따라 고양이가 화장실을 적게 이용한다는 문제도 있습니다.
2) 거실
거실은 집안 전체가 탁 트인 장소이기 때문에 화장실을 설치하기 가장 좋은 위치가 됩니다. 확 트인 장소에서 용변을 보는 것이 선뜻 이해가 되지 않으실 건데요. 아래 고양이 화장실 위치 정석 부분에서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거실에 설치하게 되면, 고양이가 하루 용변을 보는 횟수도 파악할 수 있고, 용변을 본 후 바로 치워줄 수 있어 모래 사용을 좀 더 오래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모래가 거실로 튀었을 경우 청소에 빈번함으로 인한 불편함(고양이 모래 사막화라고 표현한다)이 있습니다. 그리고 미관상 거실을 화장실이 차지한다는 이유로 거실에 화장실을 두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2. 고양이 화장실 위치 정석
1) 자연적 특성 고려
자연에서 고양이는 사방이 확 트인 장소에서 용변을 보고 처리하도록 진화하였다고 합니다. 고양이에게 자연에서 용변을 보는 시간은 가장 취약하고 위험한 시간이기 때문에, 용변을 볼 때에는 사방이 확 트인 안전한 장소를 선호했다고 합니다. 따라서 가정에서 고양이 화장실을 설치하신다면, 집안 전체가 보이는 장소일수록 안정감을 느끼고 화장실을 더 자주 사용하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고양이 화장실을 선택할 때도 이 자연적 특성을 고려하면 도움이 되는데요. 뚜껑이 있는 화장실보다는 개방형 화장실을 더 선호합니다. 고양이가 자주 화장실을 이용하지 않는다면, 뚜껑이 없는 화장실로 교체하고, 화장실 크기를 좀 더 크게 변경해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가급적 화장실은 고양의 1.5배 크기로 준비하고 모래는 5~8 cm 두께는 되어야 고양이가 화장실을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습니다.
2) 좁은 장소에서 키우시는 경우 주의사항
집이 좁은 원룸이나 아파트라는 이유로 화장실 일체형 캣타워를 구매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앞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고양이는 확 트인 장소에서 보다 안정감을 느끼고 용변을 처리하기 때문에 이런 경우, 고양이가 화장실을 이용하지 않는 사태가 벌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다묘가정에 경우, 내가 용변을 보는 동안 캣타워가 조금이라도 흔들리거나 소리가 난다면 용변을 보는 동안 불안에 떨어 화장실 이용을 아예 하지 않는 문제도 발생됩니다. 따라서 아무리 집이 좁더라도, 캣타워와 화장실은 분리하여 설치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3. 마무리
고양이는 예민한 동물입니다. 한 번 마음에 들지 않으면 그 습관을 바꾸기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입양초기 가장 기본적인 생리욕구인 화장실 위치선정을 가족들과 잘 상의하고 입양하셔야 합니다. 거실에 화장실을 두는 것을 싫어하는 가족이 있다면, 베란다로 위치를 선정하셔도 된다지만, 각각의 장단점을 가족 구성원들과 잘 협의하여 고양이가 화장실을 사용하는데 불편이 없도록 하여야 할 것입니다.
한줄평
고양이를 입양한다면 가족구성원으로서 고양이만의 공간을 반드시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제제블루스에 모든 글은 내돈내산으로 직접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한 글입니다.